본문 바로가기
종합 미용학/피부미용학

서양 피부미용과 우리나라 피부미용의 업무 범위, 운영

by Studying rabbit 2024. 8. 14.
728x90

안녕하세요 건강토끼입니다.

서양의 시대별 다양한 피부미용의 방법과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피부미용 방법에 대해 정리 해 볼 께요.

 

예뻐지자


 

피부미용의 업무 범위는 어디까지일까요?

피부관리를 위한 정보수집과 홍보 및 고객관리 등의 운영관리 업무와 일반 피부관리, 특수 피부관리, 손 관리, 발 관리, 전신 피부관리, 제모, 눈썹 손질 등 고객서비스 업무로 크게 나뉩니다.

 


 

서양의 목욕문화

 

  1. 고대
    • 신에 대한 숭배와 주술적 효과를 위한 제단 채색
    • 햇빛과 곤충으로부터 신체 보호
    • 신분 계층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용
  2. 이집트 시대
    • 종교의식과 정화의식으로서의 미용
    • 목욕법 체계 확립, 향유 사용
    • 천연 재료(올리브유, 아몬드유 등)로 피부 미용
    • 클레오파트라의 우유 목욕 및 다양한 재료 활용
  3. 그리스
    •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서 비롯된다는 믿음
    • 히포크라테스의 미용식, 일광욕, 마사지 권장
    • 다양한 목욕법 발전
  4. 로마
    • 스팀 목욕법과 한증 목욕법 개발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목욕 문화 확립
    • 의사 갈레노스의 콜드크림 개발
  5. 중세
    • 기독교의 금욕주의로 화장 경시
    • 여성의 화장과 목욕 제한
    • 이발사 겸 외과의사로서의 바버의 새로운 직업 발전
  6. 르네상스 (16세기)
    • 향장학의 독립된 분야로 발전
    • 정제된 화장수 사용 및 팩과 크림에 대한 처방 기록
  7. 바로크 (17세기)
    • 개인주의와 향락주의의 팽배
    • 과도한 장식과 안면 마스크 유행
  8. 로코코 (18세기)
    • 머리에 백색분을 발라 화려함 추구
    • 화장품과 향수 제조 발전
  9. 근세 (19세기)
    • 비누 사용의 보편화 및 산업 혁명으로 화장품 기술 발전
    • 왕족의 제품을 일반 시민이 사용 가능해짐
  10. 현대 (20세기)
    • 다양한 과학 기술 적용한 피부 미용 발전
    • 1901년 마사지 크림 개발, 1907년 샴푸 생산
    • 1930년대 자외선 차단제 개발
    • 1950년대 피부 관리 제품 다각화

한국의 미용을 보여주자

한국 피부 미용의 역사

1. 고조선

  • 우리 민족은 예부터 흰 피부를 선호하였음.
  • 『단군신화』에 쑥과 마늘을 복용한 기록이 있으며, 이들에는 미백 효과가 있음.
  • 겨울철에는 동상을 예방하기 위해 돼지기름(돈지)을 피부에 사용하였음.
  • 말갈인들은 오줌으로 세수를 하여 미백에 관심을 두었음.

2. 삼국시대

  • 고구려: 수산리고분벽화와 쌍영총의 벽화에서 귀부인이 연지를 바르는 모습 확인.
  • 백제: 일본 문헌에 화장품 제조 기술을 배웠다는 기록이 있어, 진보된 화장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음.
  • 신라: 아름다운 육체와 정신을 강조하며 화장, 옷차림, 머리 관리에 신경을 썼음. 향나무와 꽃잎을 혼합하여 향을 내는 방법도 사용하였음.

3. 고려

  • 청결관념이 강조되어 목욕이 성행하였고, 흰 피부를 가꾸기 위한 전신목욕도 성행하였음.
  • 부유층은 복숭아꽃물로 세수를 하였으며, 난초를 넣은 물로 목욕함.
  • 면약이라는 액상 타입의 안면용 화장품으로 피부를 보호하고 미백제로 사용하였음.

4. 조선

  • 조선시대 화장 경향은 소박함을 강조하며 내면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하였음.
  • 임진왜란 직후 일본에서 발매한 "아침이슬" 화장수는 조선의 최신 제법으로 제조되었음을 알 수 있음.
  • 청결을 중요시하여 목욕하였고, 서민층은 자연 수단을 이용하여 피부를 관리하였음.

5. 개화기 이후

  • 개화 초기에 일본과 중국에서 수입 화장품이 인기를 끌었음.
  • 1916년 최초의 화장품인 박가분이 상표 등록되어 판매됨.
  •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의 화장품 생산 활동이 본격화됨.

6. 현대

  • 1980년대: 피부 관리 개념이 도입되어 보습과 자극 최소화에 중점을 둠. 피부관리사 직업 신설.
  • 1990년대: 자연성 화장품이 등장하고, 피부 관리 방법에 자연 요법이 중요시됨.
  • 21세기: 아로마테라피, 스파테라피 등 전문성이 강조된 피부 미용 분야가 세분화됨.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통해 한국의 피부 미용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발전해 왔으며, 현대에는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업무 잘 알아야지!

운영관리업무

  • 피부미용 운영관리
  • 고객 서비스 업무
    • 일반 피부관리
    • 특수 피부관리
    • 손 관리
    • 발 관리
    • 전신 피부관리
    • 제모
    • 눈썹 손질

피부미용 미래의 발전적 방향 제시

뷰티산업의 성장배경과 가능성

  • 정부 정책으로의 육성
    • 정부에서 뷰티산업을 신성장동력사업으로 지정
    • 웰빙 지향, 감성 소비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 창출
    • 수출 및 관광 콘텐츠의 중요성 부각
  • 항노화 산업으로서의 인식 확대
    • 전세계 고령화 추세에 따라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 증가
    • 건강하고 젊게 삶을 영위하려는 욕구로 피부 노화 방지 제품 수요 증가
  • 산업특성상의 성장 요소
    • 고객과의 1:1 테라피를 통한 고감성 서비스 역할 증대
    • 휴식과 건강,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는 여가 시간 확대
    • 정신적, 심리적, 감각적인 휴먼 터치에 의한 다각적 케어

피부미용사의 진출 영역

진출 영역

  • 피부관리실 경영자 및 매니저 또는 직원
  • 제품회사 및 피부미용기기 회사에서의 제품 기획, 연구, 기술 교육 강사, 영업 등
  • 호텔 스파 테라피스트, 스파 매니저
  • 의료기관의 피부미용 분야 업무 및 제품 판매 활동

관련된 교육기관

  • 피부미용학원
  • 문화센터
  • 사회복지관
  • 평생교육원 및 사회교육원
  • 뷰티 관련 대학교수
  • 미용 고등학교 교사 등

관련된 언론매체 및 이벤트 업체

  • 뷰티 컨설팅 및 뷰티 코디네이터
  • 미용 관련 잡지
  • 컨설팅 및 이벤트 상담사 등

피부미용의 발전을 위한 준비와 노력

  • 고객 만족을 위한 테크닉 향상
  • 고객 서비스 능력 향상
  • 피부미용 전문적 지식 강화
  • 글로벌 시장 대비 경쟁력 강화

요점정리

 

서양의 피부미용 역사

고대: 신에 대한 숭배, 주술적 효과, 햇빛이나 곤충으로부터의 신체를 보호했다.
이집트 시대: 종교의식과 함께 정화의식으로 미용이 행해졌다.
그리스: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서 비롯된다고 믿어 목욕과 마사지를 통한 건강한 신체를 유지했다.
로마: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목욕문화가 확립되었으며 흰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레몬, 염소젖, 우유 등으로 피부 관리를 하였다.
중세: 약초스팀법이 개발되고, 화장품 제조에 필수성분인 알코올도 발명되었다.
르네상스: 향장학이 새로운 독립된 분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바로크: 종교개혁 및 자본주의 출현으로 개인주의와 향락주의가 팽배하여 남녀 불문하고 과도한 장식을 행했다.
로코코: 모발의 색상을 유지시켜 주는 제품과 모발을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관리법이 유행하였다.
근세: 산업혁명으로 화장품의 기술 및 원료가 개발되었다.
현대: 화장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대량생산되어 대중화된 시기이다

 

 

우리나라의 피부미용 역사

고조선: 흰 피부를 선호, 동상을 예방과 피부보호를 위해 돼지기름을 사용하였다.
삼국시대: 꽃잎을 압착하여 향수를 얻었다.
고려: 면약이라는 액상 타입의 안면용 화장품을 사용하였다.
조선: 맑은 피부를 선호하였으며, 피부를 가꾸기 위해 미안수(화장수)나 미안법(팩)을 하였고 그 재료로 오이나 꿀 등을 이용하였다
개화기 이후: 우리나라 최초의 화장품인 박가분을 상표 등록하여 판매하였다.
현대: 화장품은 사치품이 아니라 생활필수품이 되었으며, 화장품산업이 정밀화학이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피부미용 업무 범위, 운영과 피부미용 미래의 발전적 방향

피부미용 업무 범위, 운영피부관리를 위한 정보수집과 홍보 및 고객관리 등의 운영관리 업무와 일반피부관리, 특수피부관리, 손관리, 발관리, 전신피부관리, 제모, 눈썹손질 등 고객서비스업무로 크게 나뉜다.
피부미용 미래의 발전적 방향 제시로는 정부 정책으로의 육성, 항노화 산업으로서의 인식 확대, 산업 특성상의 성장 요소 등이 있다.
피부미용사 진출영역으로는 피부관리실, 스파, 강사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있으며 창업도 가능하다.

 

오늘의 공부 완료 했어요!

예뻐지게 해주겠다.

 

728x90
반응형
LIST

'종합 미용학 > 피부미용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미용사의 자질과 현황 경향  (4) 2024.08.13